티스토리 뷰

해킨토시

이번에 여행을 가면서 경비도 마련할 겸 안쓰던 구형 노트북을 처분하려고 AS를 보냈으나 AS비용이 중고노트북 값이 나와 그냥 쓰기로 했다. 메인보드가 나간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액정이 나간 것도 아니고 단순히 하판 교체 비용이 (그것도 마그네슘도 아니고 플라스틱으로 된) 30만원이라니..망할 소니..거기다 AS기사의 불친절함. 다신 안산다. 아무튼 이왕 이렇게 된 거 해킨토시를 설치하기로 하고 자료 수집을 시작…노트북에 해킨토시를 설치하는 건 조금 까다롭지만 다행히 내 노트북은 쉽게 설치할 수 있다고 했다. 아무튼 일단 레오파드 10.5.2를 구해서 DVD로 굽고 파티션 매직으로 작업 후 설치. 에러 없이 한방에 설치…남들은 한달도 삽질한다고 하는 데 이거 너무 쉬운 거 아니야. 하지만, 문제는 부팅이었다. 윈도우로도 부팅이 안되고 그렇다고 Mac으로도 부팅이 안되는 상황..

그때부터 삽질은 시작되었다. 몇 번 재설치 끝에 레오파드를 먼저 설치한 후에 XP를 설치하면 듀얼부팅을 따로 해줄 필요 없이 알아서 듀얼부팅 시스템이 구축된 다는 것을 알아내서 하드를 싹 밀어버린 후 파티션을 다시 나누고 Mac부터 설치 시작..그리고 순조롭게 XP까지 설치완료. 하지만 Mac파티션을 활성화는 과정에서 실수를 해서 다시 날라가버렸다.

다시 삽질 시작…그러고 보니 XP를 까는 건 문제가 없는 데 노트북의 특성상 드라이버라든지 전용 유틸 등 설치가 복잡하니 어쩔 수 없이 복구 시디를 이용해서 XP를 복구해야 하는 방법을 이용해야 했다. 복구 DVD를 이용해서 먼저 XP를 복구한 뒤 고스트를 이용해 다시 복구데이터를 만든 뒤 부팅시 고스트를 바로 이용할 수 있게 고스트 이미지와 데이터를 DVD로 구웠다. 그리고 혹시 몰라서 다시 정보를 수집. 만약 Mac을 설치하는 파티션이 논리파티션으로 되어있으면 부팅이 안 된다는 소중한 정보를 찾아내서 파티션 매직으로 파티션을 나눈 뒤 둘 다 기본 파티션으로 설정해주었다. 그 후 Mac을 다시 설치하고 (디스크 유틸리티를 이용해서 혹시 몰라 XP가 설치된 파티션도 포맷해줌) 복구 DVD를 돌려서 XP를 설치해주니 완벽하게 듀얼부팅 시스템을 완성하였다. 이 설치방법대로 하면 전원을 켜면 카멜레온 부트로더가 작동을 해서 자동으로 Mac으로 부팅이 되며, 부트로더 작동시 F8키를 눌러주면 XP로 부팅 역시 가능하다.

아무튼 설치를 완료하고 Mac으로 가서 사파리4를 설치하려고 하니 사파리4는 10.5.6에서만 설치가 가능했다. 그래서 10.5.6을 다시 구해서 깔아봤으나 그 이미지에 문제가 있었는 지 설치가 되지 않았다. 더이상 삽질 하기도 그래서 다시 찾아보니 업그레이드 kit가 있었다. 그래서 그걸 설치해서 10.5.6으로 업그레이드를 하고 다시 사파리4를 깔려고 했으나 security 패치가 되어있지 않아서 설치가 되지 않았다. 그냥 포기할까 하다가 우연히 애플 사이트에 들어가니 보안 업데이트가 가능해서 그걸 다운 받아 수동으로 설치해서 사파리4까지 설치했다.

이제 끝? 하지만 그건 아니었다. 해상도 문제ㅡㅡ 내 노트북은 1280x800 해상도였는 데 1280x768해상도와 1280x968 해상도만 지원했다. 그래서 다시 그래픽 드라이버를 설치해도 안되서 해상도 조절 어플을 사용할까 하다가 x86osx에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파일을 올려놓은 게 있어서 그걸 다운 받아 설정을 덮어 쓰기. 이제 진정 끝이다.

조금 복잡한 설치기지만, 간단히 정리하면…

1. 기존에 설치되어 있던 XP는 고스트를 이용해서 복구DVD를 만든다.

2. 파티션이 나눠져있다면 파티션을 확인하고 둘다 기본 파티션으로 만든다. 파티션이 나눠져 있지 않다면 파티션매직을 이용해 파티션을 나누고 두 파티션 둘다 기본 파티션으로 나눠준다.

3. 레오파드를 설치한다. 왠만하면 10.5.6으로 한방에 설치할 수 있는 걸로 준비하는 게 낫다.

4. 다음으로 복구 DVD를 이용해서 XP를 설치한다.

5. 그러면 기본적으로 XP로 부팅이 되는 데 XP에 들어간 뒤…시작-실행-cmd-diskpart를 실행하고 select disk 디스크번호-select partition 파티션번호-active를 실행해서 Mac이 설치된 파티션을 활성화 해주면 된다.

6. 이제 리부팅을 하면 카멜레온 부트로더가 동작해서 자동으로 Mac으로 부팅이 된다. XP로 부팅하고 싶으면 바이오스 화면이 나오면 F8키를 누르면 Mac과 XP를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는 데 XP를 선택하면 XP로 부팅이 된다.

7. 끝…

Tip> 5번 과정에서 Mac이 설치된 디스크 번호와 파티션 번호를 모를 경우 각 단계별로 list disk, list partition 명령어를 입력해서 디스크오 파티션 리스트를 볼 수 있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