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G6/V20/V30 ES9218 DAC (B&O 튜닝)

G7/V35 ES9218 DAC (LG튜닝)

V40 ES9218 DAC (메리디안 튜닝)

G8/V50/V50S에는 ES9218P DAC (메리디안 튜닝)

V60 ES9219 DAC (LG튜닝)

<인터넷에 있는 정보 살짝 수정해서 정리한 자료>

음감용 (DAP 대용) LG G시리즈,V시리즈 스마트폰을 구입하는 사람들이 있고 본인도 V20과 V35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V50시리즈 중고가가 저렴해 같은 목적으로 하나 구입해둘 생각이라 인ㅌ터넷에서 정보를 찾아보았다.

물론 내가 가지고 있는 폰들보다 DAC가 좀 더 업그레이드가 되었지만 예전부터 눈팅을 한 이유는 메리디안 때문이다. 한참 오디오쟁이를 하던 시절 딱히 내 취향은 아니었으나 메리디안이란 브랜드에 대해 알고 있었고 어느 정도 급인줄 알기 때문에 B&O보다는 낫겠다는 생각에 엄청 땡겼던 것.

게다가 확실히 LG스마트폰의 사운드 능력에 대해 잘알고 있었기에 지금까지 LG 스마트폰만 썼는 데 V35 약정이 끝나 살 시기가 되자 돌연 LG가 스마트폰 사업 철수를 발표하는 바람에 울며 겨자먹기로 다시 삼성으로 갈 수 밖에 없었다. 그래서 중고로 V60 시리즈 구매를 생각하게 된 것.

근데 자세히 검색하다보니 메리디안 튜닝이 시스템에 대한 튜닝이 아닌 스피커쪽 음질 튜닝이란 소리를 듣고 깜짝놀랐다. 스피커 제외 나머지는 LG자체 튜닝이란 것. ㅎ 어쩐지 전 모델과 다르게 B&O 로고 등도 없고 제대로 마케팅을 안하더니....그럴 이유가 있었던 것

근데 정말 재미있는 건
나름 전문가인척 V50 시리즈 음질에 대해 논했던 사람들 이나 매니아들도 메리디안으로 알고 메리디안 성향이 어쩌고 저쩌고 ㅎㅎㅎ
알고나니 정말 우수웠다. 물론 LG가 그동안의 많은 협업을 했고 사운드에 공을 들였기에 확실히 실력이 좋아 품질에 대해서는 이견이 없다. 다만 웃긴건 그걸 착각한 사람들이다. 한마디로 부정확한 정보에 낚여 뇌피셜을 마치 본인이 느낀 것처럼 되는 일종의 플라시보다.

다시 한번 이 오디오판이 얼마나 아사리판이고 온갖 뇌피셜이 난무하고 소위 전문가들이란 사람과 오디오 기업들의 마케팅에 얼마나 놀아나고 있는지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요즘 오디오관련 유튜브 보다가 다시 오디오나 해볼까하고 흔들렸던 마음도 바로 잡았다. 전문가들을 무시하는 건 아니지만 사실 그 실력이 오디오에 크게 의미가 있는지 모르겠고 의도도 있는 것 같고....나이로 인한 자연스러운 노화때문에 가청주파수 범위도 줄어들어든데다가 개인적인 차이에 따라 더 좁을 수도 있는 데....나이든 사람들이 나와서 초고역이 어쩌고 저쩌고 하는 것도 웃기고. . .사람마다 같은 걸 들려줘도 무조건 다르게 드릴 수 밖에 없는 굉장히 주관적인 오디오 영역에서 본인의 느낌 대신 타인의 말을 전적으로 따르는 건 생각해볼 문제이다. 물론 그 사람들과 오디오업계도 먹고 살아야 하지만. . .

말이 나와서 추가하면 오디오계열은 발품을 열심히 팔면서 청음을 해보고 그게 내 집에 구축되었을 때도 비슷한 느낌이라면 그대로 가고 아니면 다른 걸 찾고, 아니면 그냥 정보 수집 후 내 취향에 맞을 가능성이 높은 걸로 구입 후 아니다 싶으면 처분 후 다른 것 재구매. 즉, 보통 열정이 필요한 게 아니다. 무조건 추천에 비싼걸로 가는 것도 내 취향에 안맞을수도 있고. . .시간에 따라 내 취향도 바뀌고...파면 팔수록 최고의 시스템에 대한 욕망도 커지고. . 뭐가 더 좋아졌다고 하는 신제품은 매년 쏟아지고. . .아무튼 이렇게나 복잡한 게 오디오다.

역시 오디오쪽은 적당히 내가 들어서 좋고 만족하는 게 돈,시간,에너지 아끼는 길이다. 적당히 좋은 거 찾는 게 어렵긴하지만ㅜ ㅜ
물론 만족도는 사람마다 다르니 기대치가 높은 분들은 이쪽으로 파는 것도 옳다.
어쨌든 난 이베이서 V60이나 중고로 구해야겠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