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클리앙 추천 사용기 쪽에 GMDL을 이용해 아이팟 터치용 오프라인 구글맵을 다운 받으신 걸 보고 제가 사용하는 좀 더 좋은 방법이 있어서 소개를 합니다. 먼저 제가 사용하는 어플은 xGPS라는 Cydia어플입니다. 즉, 해킹된 아이팟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먼저 Cydia에 접속하셔서


Search로 xGPS를 검색

 

다운받아 인스톨을 한 다음..


xGPS를 실행합니다.

xGPS 초기화면


맵화면..
(제가 미리 지도를 다운 받았기 때문에 지도가 표시됩니다)

xGPS의 경우 아이팟 터치에서도 무선랜을 이용해서 지도를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맵을 다운 받는 방법은 초기 화면에서 다운받을 지도를 대충 검색을 해서 위치를 찾은 다음…

설정을 터치해서 설정화면으로 갑니다. 그리고 Map를 클릭하면..

위과 같은 화면이 나오는 데 여기서 Map Down을 클릭해서 지도를 띄웁니다.
+/-(확대/축소)를 클릭해서 원하는 크기로 조정한다음…

  
멀티-터치를 이용해 두 손가락으로 범위(빨간 부분)를 설정한 다음에 Download를 클릭하면 됩니다.

마카오 정도 되는 맵은 용량(3-5메가정도)이 작기 때문에 무선랜을 이용해서 다운 받아도 되지만, 홍콩 같은 맵은 용량이 크기 때문에 다운 받다보면 접속이 끊기거나 에러가 나서 다시 받아야 하는 경우가 많이 생기고 정말 느리기 때문에 왠만하면 PC를 이용해서 맵을 다운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PC를 이용하는 방법>

일단 xGPS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컴퓨터용 프로그램은 Windows와 OS X, Linux용 프로그램이 있기 때문에 각자 OS에 맞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참고로 OS X같은 경우는 DMG파일로 되어있는 데 마운트 시키고 어플로 옮겨만 주면 바로 실행이 됩니다. 하지만, 윈도우용은 자바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어야 실행 가능합니다. 없으신 분들은 링크를 클릭해서 자바 웹사이트로 가신 다음에 다운받으셔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일단 실행을 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Manage maps를 클릭합니다.
(같은 프로그램인데 인터페이스가 확실히 XP용보다는 OS X용이 더 이쁘네요^^)

간단히 설명을 드리면ㅡ 
Download a map은 윈도우에서 구글 맵을 다운 받을 수 있고,
Send to device는 아이팟에 다운받은 지도를 저장하며,
Show offline map은 다운받은 맵이 아이팟 터치에서 어떻게 보여지는 시뮬레이션을 실시합니다.

지도를 다운 받기 위해 Download a map을 클릭합니다.

 
위와 같이 지도가 나옵니다. 오른쪽에 있는 줌바를 조정해서 보기 좋은 크기로 만듭니다. 참고로 17이라고 쓰여져있는 숫자는 줌레벨입니다. 0이 가장 많이 확대한 것이고 17이 가장 많이 축소한 것입니다.

예제로 가장 만만한 마카오맵을 다운 받아보겠습니다.

레벨5정도면 마카오만 보기 좋게 들어오네요. 어차피 이 레벨 조정은 범위를 선택하기 위한 화면 조정이므로 적당히 선택할 수 있으면 됩니다.

이제 오른쪽 마우스 클릭을 이용해서 범위를 선택합니다.

 
포토샵의 다각형 올가미 도구처럼 선택을 할 수 있어서 정말 편합니다.


이렇게 모두 선택하면 빨간색으로 선택된 부분이 표시됩니다. 중간에 잘못하거나 선택을 취소하려면 위에 있는 Delete all regions를 클릭해주면 리셋이 됩니다. 그리고 여기에 맵을 더 추가하고 싶다면 Add a region을 클릭한 다음에 선택해서 다운 받을 맵을 추가해주면 됩니다.

 
그런 다음 Download the maps를 클릭해서 맵을 다운로드 합니다.


맵이름을 입력해주고 좀레벨도 성정해줍니다. 여러 줌레벨을 콤마를 이용해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본 값은 0,17인데 이 기본값을 사용하면 가장 확대된 맵과 가장 축소된 맵만 지원하기 때문에 0부터 적당한 크기까지 설정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ex)0,1,2,3,4,5,6)


지도이름과 줌레벨을 입력해주면 다운받을 지도의 용량이 표시됩니다.
예를 클릭하면 다운로드를 시작합니다.

다운 로드가 완료되면 창을 닫고 맵매니져로  돌아가서 Send to device를 클릭해서 아이팟 터치에 저장합니다. (그전에 Show offline map를 클릭해서 지도가 잘 다운되었는 지 확인해보셔도 됩니다)

 

아이팟이 연결된 상태에서 Send to device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창이 나오는 데..그러면 터치에서 xGPS를 실행한뒤 설정으로 가서


Wireless Transfer를 터치합니다.


그럼 다음과 같이 Device address가 나오는 데…

다시 PC용 xGPS로 가서 Connect to an undiscovered device를 클릭합니다.

 

터치에 있는 Device address를 입력한 다음 connect를 누르면 아이팟터치로 전송이 됩니다.

다시 터치로 돌아가서 제대로 된 지도인지 확인하고 이상이 없으면..

 

오프라인 상에서도 구글 맵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여행간다고 지도 스캔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그리고 GPS가 없어도 무선랜을 이용해 현재 위치 정보를 이용하면 아쉬운 데로 GPS로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검색도 가능합니다.

정리하면> 정말 최고의 어플입니다. 지도를 스캔한다던지 GMDL을 이용하는 것보다 훨씬 간편하고 쉽게 구글맵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원하는 범위와 줌레벨을 쉽게 선택할 수 있고 저장할 수 있다는 점이 정말 강점이죠. 그런데 이런 어플이 무려~ 무료입니다. (개발자님 존경합니다^^)

예전에 PSP용 MapThis라는 프로그램을 네비로 쓰기 위해 GMDL가지고 삽질하다 결국엔 포기를 했는 데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니 한방에 끝내버렸네요. 생각 같아서는 유럽맵을 다운 받아 통째로 집어넣고 싶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에 포기하고 필요할 때마다 그때 그때 다운을 받아야겠네요. PC용 프로그램이 있으면 맵 관리도 가능하기 때문에 지역별로 지도를 나눠서 저장해놓은 다음 필요에 따라 저장했다 지웠다 하면서 사용하면 됩니다.

참고로 아이폰 유저분들은 내장 GPS를 이용해서 네비게이션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음성 안내까지 지원되므로 정말 최고라고 말할 수 밖에 없네요..윽…갑자기 아이폰 뽐뿌가ㅜㅜ 
아니면 작년에 출시된 아이팟 터치용 GPS를 이용하면 네비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75달러에 배송료까지 해서 84달러 정도 한다던데…환율이 오르지만 않았어도 오늘 바로 질러버렸을 것 같네요..

참고사진> 유니버셜

커넥터쪽에 연결해서 쓸 수 있는 아이팟 터치용 GPS iGPS360 

이미지출처 http://www.itechnews.net/tag/iphone-gps/

이상으로 xGPS에 대한 소개를 끝 마치겠습니다. 조금 부족한 강좌지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부족한 부분이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을 알려주시면 즉각 수정하겠습니다.

댓글
  • 프로필사진 좋긴한데... xGPS는 다 좋은데 구글맵 한국서버쪽에서 다운로드 할수 없다는게 큰 흠;;; 그거만 지원되면 더 고민할것도 없이 최고인뎁; 2009.03.14 08:38
  • 프로필사진 pc를 이용하는 방법에서 "윈도우용은 자바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어야 실행 가능합니다. 없으신 분들은 링크를 클릭해서 자바 웹사이트로 가신 다음에 다운받으셔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xgps사이트 다운로드 페이지 어디에서도 자바 웹사이트 링크가 되어있지 않은데요. 구체적으로 무슨 프로그램을 받아야 하는지요.
    2009.04.28 15:45
  • 프로필사진 nathan 안녕하세요.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좋은 내용이라 괜찮으시면 naver 에 있는 '애플 아이폰' cafe 로 퍼가서 다른 많은 회원분들과 정보 공유 하고자 합니다.
    까페 내에도 원문 링크 포함시켜 놓도록 하겠습니다.
    2009.05.13 21:04
  • 프로필사진 우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2011.07.09 12:48
댓글쓰기 폼